직관적인 할 일 관리 앱 Sooner

0 Flares Twitter 0 Facebook 0 Pin It Share 0 Google+ 0 Buffer 0 Email -- Filament.io 0 Flares ×

 

시작하며..

 

To-do list 관리는 스마트폰 시대의 시작부터 현재까지 늘 사용자와 함께 해온 대표적인 앱 카테고리 입니다. 셀 수 없이 많은 To-do 앱이 출시되고 유저들은 새로운 To-do 앱이 나올 때마다 무의식적으로 설치를 합니다. 물론 제 아이폰에도 많은 To-do 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사실 관리할 할일이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지요!) To-do 앱은 아주 기본적인 형태와 사용법을 가진 구글 To-do 클라이언트 앱 부터 시작하여 엄청난 가격과 기능을 자랑하는 PI, Things, To-do 등의 앱까지 종류와 사용법이 아주 다양한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Sooner’ 앱은 기존의 앱들과는 조금 다른 UI와 사용법을 가진 To-do 관리 앱입니다.

 

할 일 관리법은 크게 Franklin Covey 와 GTD(Getting Things Done) 으로 나뉘는데 Sooner는 GTD 보다는 Franklin Covey에 더 어울리는 로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 Franklin Covey : 계획을 세우고 거기에 맞는 세부적인 것을 “미리 미리” 세운뒤에 내가 그쪽으로 가려 고 언제나 노력하는 것. 인생의 계획을 “효과적” 으로 살수 있게 도움을 준다.(수험생이나 학생에게 더욱 알맞는 방식.) 플랭클린 방식에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언제 시작하느냐. ex) 영어 교제 34페이지를 화요일 9시에 집에서 시작한다.

- GTD : 머릿속에 맴돌고 있는 일거리들, 생각해야 할 것들을 전부 믿 을 수 있는 시스템에 체계적으로 담아두고, 머릿속을 깨끗하게 비워서 언제든지 어떤 일이든 실행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일에 대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 일에 대하여 ‘우선순위’를 두지 않고 눈앞에 보이는 지금 당장 처리해야 할 일들부터 처리하면서 남는 에너지로 그 상위 단계의 일을 검토/처리 하는 방식.

 

Sooner

 

image
Sooner – http://dosooner.com

  • Sooner – to-do list & weekly planner
  • $2.99
  • 26.9 MB
  • iPhone
  • Franklin Covey
  • App Store

 

Sooner 는 앱스토어에서 $2.99에 구입하실 수 있으며 IAP(앱 내 결제)는 없습니다. 아이폰에서만 서비스 되고 있는 논-유니버셜 상품입니다. 대부분의 To-do 앱이 월간 뷰 형태와 리스트 형태로 할일을 관리하거나, 작년에 공전의 히트를 친 Clear 앱의 형식(테이블 리스트 뷰에서 스와이프를 통한 할일 관리) 일색인데 비해서 Sooner의 커다란 wheel 룰렛을 돌리는 방식은 굉장히 신선합니다.

 

Sooner 에서 사용하는 할일의 단위는 ‘프로젝트’ 와 ‘태스크’ 이고 두 가지의 할일은 ‘데드라인’과 ‘미리알림’ 의 시간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즉, 데드라인와 미리알림의 ‘시간’은 옵션 개념으로 추가하면 ‘일정’ 에 등록되고, 추가하지 않으면 ‘일정에 상관없이 해야할 일’ 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구조화 하면,

 

  • 프로젝트 AA – 데드라인
    • 태스크 aa – 미리알림 / 데드라인
      • 노트
    • 태스크 bb – 미리알림 / 데드라인
      • 노트
  • 프로젝트 BB – 데드라인
    • 태스크 aa – 미리알림 / 데드라인
      • 노트
    • 태스크 bb – 미리알림 / 데드라인
      • 노트

이런 구조가 되며 구조에 따른 UI 매치를 보면,

 

  • Overview Screen – 프로젝트와 태스크의 종합 관리 창.
  • Schedule Screen – 태스크에 ‘시간’을 더해 일정을 관리하는 창.
  • List View – 프로젝트 별 태스크의 세부 관리 창.
  • Calendar View – Schedule Screen에서 원하는 날짜로 점프 해주는 관리 창.

이렇게 됩니다. 각각의 UI 별로 좀 더 자세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Overview Screen

 

image
Sooner Overview Screen – http://dosooner.com

 

‘Overview Screen’ 이라고 부르는 Sooner의 기본 UI 입니다. ‘프로젝트’ 와 ‘태스크’를 관리하는 것이 주 목적인 화면입니다. 룰렛의 한 칸이 하나의 프로젝트이며 프로젝트 안에 들어가 있는 것들이 해당 프로젝트의 태스크 입니다. 일반 태스크는 검은색 글꼴이고 중요한 태스크는 우선순위를 높게 설정하여 빨간색 글꼴로 나타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 또는 태스크는 가운데에 있는 +표시의 물방울을 원하는 위치에 드래그 & 드랍하여 생성할 수 있는데, 프로젝트가 있지 않은 룰렛의 비어있는 공간에 드랍하면 새로운 프로젝트가 생성되고, 이미 만들어진 프로젝트 부분에 드랍하면 새로운 태스크가 생성됩니다. 특히 태스크를 생성할 때 프로젝트의 제목에 가깝게 드랍하면 우선순위가 높은 중요 태스크가 생성되고, 룰렛의 중앙 부근에 가깝게 드랍하면 일반 태스크가 생성됩니다.

 

위에서 보셨듯이 프로젝트에는 전체의 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데드라인’ 이어서 그런지 몰라도, 시간 개념이 ‘데드라인’ 밖에 없습니다. 프로젝트를 새로 생성할 때 데드라인을 설정하거나, 이미 만들어진 프로젝트의 이름을 부분을 터치하여 편집 모드로 전환한 후 데드라인을 설정하면 위의 이미지처럼 룰렛 안쪽으로 이쁘게 데드라인이 나타납니다. 각 프로젝트의 크기는 핀치 투 줌/아웃 으로 조절할 수 있고, 우하단에 설정 버튼이 있고 우상단에는 Schedule Screen으로 전환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List View

 

image
Sooner List View – http://dosooner.com

 

Overview Screen에서 프로젝트의 내용, 즉 태스크 부분을 터치하면 들어갈 수 있는 List View 화면입니다. 프로젝트 별 태스크를 세세하게 관리하기 위한 창 입니다. 화면 좌하단에 + 물방울을 드래그 & 드랍하여 새로운 태스크를 추가할 수 있고, 각 태스크는 드래그 & 드랍으로 순서를 변경하거나, 화면의 최상단으로 드래그하면 Schedule Screen으로 화면이 전환되어 일정으로 ‘미리알림’, ‘데드라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태스크 별로 우측에 나오는 연필 버튼을 터치하면 해당 태스크에 대한 노트를 기입할 수 있으며 좌흑에는 데드라인이 표시 됩니다.

 

Schedule Screen

 

image
Sooner Schedule Screen – http://dosooner.com

 

Sooner 에서 시간을 축으로 일정을 관리하는 ‘Schedule Screen’ 입니다. 태스크에 ‘미리알림’ 또는 ‘데드라인’ 을 추가하면 이 화면에 태스크가 등록됩니다. 가운데에 + 물방울을 드래그 하여 해당 시간에 태스크를 추가하거나, 다른 화면에서 이미 등록된 태스크의 ‘시간’을 드래그 & 드랍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드래그 & 드랍은 소요시간(태스크에 걸리는 시간)은 그대로인 상태에서 시각만 이동하는 것이고, 소요시간을 변경하려면 태스크 터치 후 시작과 종료 시각을 변경해줘야 합니다.) 태스크를 터치하면 시간과 미리알림, 반복 등의 설정을 할 수 있고. 태스크에 대한 노트를 기입할 수 도 있습니다. 룰렛의 오른쪽에 1주일이 차례로 나열되어 있고 그 안쪽으로 하루를 시간 단위로 나눈 칸들이 있으며, 위 아래 화살표는 1주일 단위로 날자를 옮기는 기능을 합니다.

 

우하단에는 원하는 날짜로 점프하고 한눈에 일정을 볼 수 있는 Calendar 창이 있으며 우 상단에는 다시 Overview Screen 으로 전환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한 가지 재미있는 기능이 있는데, 화면 우하단에 나오는 로봇 얼굴 모양의 버튼입니다. 제가 임의로 ‘AI 기입’이라고 명명했습니다만 본래는 Recommendations 버튼 이며, ‘Scheduel Screen’에 등록되지 않은 태스크를 알아서 랜덤한 시간으로 가져오는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는 가져온 태스크를 드래그 & 드랍하여 시간만 정해주면 됩니다.

 

Calendar View

 

image
Sooner Calendar View – http://dosooner.com

 

Schedule Screen에서 우하단의 달력 버튼을 눌러 들어오는 달력 창 입니다. Sooner에서의 달력 창은 간단하게 날별로 어떤 프로젝트가 있는지를 색버튼으로 표시해주고, 많은 날짜를 한번에 점프하려 하는데 사용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기본적으로 일주일 단위로 움직일 수 있고, 룰렛을 빙글빙글 돌려야 시간이 흐르는 방식이라 많은 날을 한번에 점프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달력 창을 추가한 것으로 보이는데,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조금 더 기능을 넣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마치며…

 

오늘 소개해드린 Sooner는 똑같은 GTD 앱에 지치신 분들께 추천하는 즐거운 할일 관리 앱입니다. 비록 프로젝트 간의 태스크 이동, 변경이 안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만, 피드백 게시판에 투표 1위 게시물이 해당 문제에 대한 픽스 요구 이기에 조만간 업데이트 되리라 예상해 봅니다. 또한 설정에서 아이폰의 캘린더에 접근하여 일정을 import 해오고, 생성하는 일정(할일이 아닙니다. 시간이 추가된 ‘일정’ 입니다)을 지정하는 아이폰 캘린더에 자동으로 export 해주는 옵션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xport는 잘 되는 반면, import는 전혀 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수 차례 확인, 시도해 본 결과 버그인 것으로 판단내렸지만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처음에 말씀 드렸듯이 GTD가 아닌 Franklin Covey에 가까운 방식이기 때문에 GTD 앱과는 상호 보완의 사용 패턴을 적용하면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글 내용에 대한 피드백은 언제나 댓글 또는 상단의 Contact 또는 @thashilo 로 해주세요. 언제나 환영입니다.

 

0 Flares Twitter 0 Facebook 0 Pin It Share 0 Google+ 0 Buffer 0 Email -- Filament.io 0 Flares ×

About thashilo

안녕하세요! Jeniare 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의 내용이나 맞춤법 등의 피드백은 상단의 Contact 탭이나, thashilo19@gmail.com 또는 댓글에 남겨주세요. 언제나 환영합니다! :D
Tagged , , , , . Bookmark the permalink.